성경 이야기

하나님의교회 모팡 [꼰대, 니가 왜 거기서 나와?]

계도(計圖) 이탈 2020. 12. 13. 23:20

오늘은 하나님의교회 여러 채널 중 '모팡'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하나님의교회 모팡은 당신의 머릿 속 뒤섞인 진리와 거짓을 홍해처럼 명쾌하게 갈라드리는 유튜브 채널인데요. 오늘 소개할 내용은 요즘 핫!핫!한 단어 ‘꼰대’를 통해 교계에도 ‘기독교 꼰대’가 있음을 알려주는 내용입니다.

'꼰대, 니가 왜 거기서 나와?'하며 어리둥절 하실텐데요. 자신의 생각만 고집하는 답정너 꼰대가 바로 교회 안에도 있다는  사실을 너무 재미있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리뷰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원래 ‘꼰대’라는 단어는 노인을 가리키는 은어였습니다. 근데 최근 들어 권위주의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을 조롱하는 단어로 젊은 층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어떤 사람들을 ‘꼰대’라고 부를까요?

하나님의교회 모팡에서는 ‘꼰대 육하원칙’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요, 먼저 영상을 시청하시죠.

www.youtube.com/watch?v=VcqIBHuCDY4&t=2

WHO(누가) : 내가 누군지 알아?
WHER(언제) : 나 때는 말이야~
WHERE(어디서) : 이게 어디서 감히!!
WHAT(무엇을) : 네가 뭘 안다고 그래!
HOW(어떻게) : 네가 나한테 그럴 수 있어?
WHY(왜) : 내가 그걸 왜 해야 돼?

제가 아는 꼰대의 정의는 ‘나 때는 말이야~’ 정도라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많았어요.

계속해서 자기중심적인 사고로 인해 타인의 생각과 의견을 아예 듣지 않으려고 하는 특징이 있는 사람들을 가리키며, 편견과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합리적이거나 이성적인 논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자신의 경험과 주관적인 취향을 바탕으로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음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하나님의교회 모팡에서 ‘꼰대에 대해 이렇게 장황하게 설명하고 있을까’라고 생각했는데 이와 비슷한 현상이 교계 안에도 존재함을 보고 궁금증이 풀렸습니다.

바로 ‘기독교 꼰대’라고 불리우는 그들은 더 높은 사회적 지위를 무기 삼아 자신의 생각만을 강요하고 권위적으로 상대를 억압하여 자신들의 교리를 강요하고, 교리가 다를 경우 ‘이단’으로 정죄하여 교계에서 몰아내려는 시도를 하고 있음을 설명합니다.

그 예로 ‘하나님은 아버지 한 분 뿐이라는 주장’ 입니다.

성경은 하나님을 가리켜 ‘우리’라는 복수로 사용하고 있고, 히브리어 원어에도 ‘하나님’을 ‘엘로힘’ 즉 ‘하나님들’이라는 복수명사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창세기 1장 26절)

그렇다면 하나님은 과연 몇 분일까요?

하나님께선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만드신 결과물이 남자와 여자라 알려주셨습니다. 다시말해 사람의 원본이신 하나님은 남성적인 형상인 아버지 하나님과 여성적인 형상인 어머니 하나님께서 존재합니다.

그러나 성경에서 어머니 하나님의 존재를 알려주고 있음에도  ‘기독교 꼰대’는 복수형의 하나님을 가리켜 삼위일체의 하나님이라고 억지를 부립니다.

우리 일상생활에서도 기피의 대상인 ‘꼰대’, 특히 ‘기독교 꼰대’는 자신의 지위와 권위적인 주장으로 성경을 왜곡하여 많은 사람들의 판단력을 흐리게 하는 이 시대 가장 기피해야 하는 대상이죠.

'하나님의교회 모팡' 채널을 통해 알송달송했던 성경의 궁금증을 재밉고 명쾌하게 해답을 찾아보시길 추천합니다.

일상 생활 속에서 무심코 했던 말들,  혹시 당신도 ‘꼰대’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