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 3

성경의 안식일 : 무슨 요일인가

성경의 안식일은 무슨 요일일까? 결과부터 말하면 바로 토요일이다. 하나님을 믿는 사람이라고 한다면 당연히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날은 일요일이라고 할 것이다. 그러나 성경에서 말하는 안식일은 사람들의 생각과는 달리 토요일이다.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 세워주신 십계명. 그 중 넷째계명을 통해 안식일이 토요일임을 살펴보자. 안식일은 무슨 요일인가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제 칠일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육축이나 네 문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 칠일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성경 이야기 2021.03.22

사자성어 속 재미있는 이야기 : 오월동주[ 吳越同舟 ]

吳 오나라 오 越 월나라 월 同 한가지 동 舟 배 주손자(孫子)의 구지편(九地篇)에서 유래한 말로 오(吳)나라와 월(越)나라가 한배를 탔다는 뜻으로, 서로 미워하는 사이라도 어려운 상황에는 단결하여 서로 돕고 마음을 함께 한다는 말이다. 춘추시대에 오(吳)나라와 월(越)나라가 있었다. 오(吳)나라의 왕이였던 합려(闔閭)와 월(越)나라의 왕인 윤상(允常)은 서로 사이가 좋지 않았다. 그러던 어느 날 월(越)나라의 윤상이 죽게 되자 그의 아들 구천(句踐)이 왕위를 이어 받게 된다. 한편 윤상이 죽었다는 소식을 들은 오(吳)나라의 합려는 이 기회를 틈타 월(越)나라를 공격한다. 아버지의 죽음으로 인해 슬퍼할 겨를도 없이 오(吳)나라의 공격을 받게 되자 분노한 구천은 합려왕을 죽이고자 화살을 쏘게 되었고, 화살..

지혜 이야기 2021.03.05

영생의 길 유월절

인류가 소망하는 영생‘암을 넘어 100세까지’어느날 아파트 게시판에 걸린 이 문구를 보고 오늘날 놀랍도록 성장한 의학 기술의 발전에 대해 감탄했다. 이 문구는 암 투병기로 한꺼번에 찾아온 두 가지 암을 완치한 산부인과 의사의 치열한 투병기를 담은 책제목으로도 유명하다. 또한 책의 내용을 살펴보면 항암치료 후 안티에이징(Anti-Aging) 프로그램을 통해 암에 걸리지 않는 생활법과 노화방지, 장수의 비결도 소개하고 있다.대부분 사람들은 건강하게, 오래, 장수하기를 바라며 식이요법과 운동에 많은 시간과 돈을 소비한다. 오죽하면 한해가 시작되는 새해가 되면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와 더불어 “오래 오래 사세요”, “만수무강 하세요”라고 덕담을 할까. 이런 이야기는 우리나라 뿐 아니라 가까운 중국에서도 찾아..

성경 이야기 2021.03.02